본문 바로가기
Excel 엑셀

엑셀 VLOOKUP 함수 활용법 - 예제와 함께 쉽게 배우기

by 튼파 2023. 3. 30.
반응형

VLOOKUP 함수는 엑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함수 중 하나입니다. 이 함수는 데이터를 찾을 때 사용되며, 다른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에서도 사용되는 유사한 함수가 있습니다.

VLOOKUP 함수는 다음과 같은 구문을 가집니다.

 

VLOOKUP(lookup_value, table_array, col_index_num, [range_lookup])

 

여기서 lookup_value는 찾으려는 값을 나타내고, table_array는 데이터베이스 범위를 나타냅니다. col_index_num은 찾으려는 값을 반환할 열의 인덱스이며, range_lookup은 찾으려는 값이 정확히 일치하지 않을 경우 옵션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데이터베이스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ID Name age Gender
1001 John 25 Male
1002 Emily 27 Female
1003 Michael 30 Male
1004 Samantha 24 Female
1005 Alexander 28 Male

이 데이터베이스에서 ID를 사용하여 이름을 찾으려면 다음과 같이 VLOOKUP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VLOOKUP(lookup_value, table_array, col_index_num, [range_lookup])

여기서 lookup_value는 1002이고, table_array는 A2:D6입니다. col_index_num은 2이며, 이는 이름 열입니다. range_lookup은 FALSE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정확한 값이 아닌 경우에는 일치하는 값을 반환하지 않습니다.

위의 VLOOKUP 함수를 실행하면, "Emily"라는 결과가 반환됩니다. 즉, ID가 1002인 Emily의 이름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VLOOKUP 함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서 값을 찾을 수 있습니다. VLOOKUP 함수는 매우 유용하지만, 몇 가지 제한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찾으려는 값이 참조 범위에서 없는 경우 #N/A가 반환됩니다. 또한, 정확한 값을 찾기 위해 데이터베이스가 정렬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VLOOKUP 함수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INDEX & MATCH 함수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INDEX & MATCH 함수는 VLOOKUP 함수와 비슷하지만, 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VLOOKUP 함수를 적극 활

VLOOKUP.xlsx
0.06MB

용하여 엑셀에서 데이터베이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